Android OS 9 Pie (Developer)

참고 : https://developer.android.com/about/versions/pie/android-9.0

기능 및 API

요약


Wi-Fi RTT를 이용한 실내 위치추적 지원

디스플레이 컷아웃 지원

알림 기능 향상 및 채널별 알림 일시정지 단순화

멀티 카메라 및 외부 카메라 지원

이미지 디코더 추가 및 애니메이션 이미지 지원 추가

HDR VP9 프로파일 2 지원, HEIF 이미지 인코딩 추가, MediaDRM/AAudio/AudioEffect 기능 추가

JobScheduler 네트워크 관련 기능 강화

Neural Networks API 1.1 확장 및 개선

자동 완성 프레임워크 개선

보안 강화 및 기능 추가

  • 앱 내 중요한 의사 확인용 Android Protected Confirmation 추가
  • 통합 생체 인식 다이얼로그 지원
  • HW 모듈인 StrongBox Keymaster 지원
  • Keystore로 키 가져오기 보홈
  • 키 순환을 포함한 APK 서명 지원
  • 잠금 해제된 장치에서만 키 암호 해독을 허용하는 옵션 추가
  • Triple Data Encryption Algorithm(Triple DEA) 지원

클라이언트 쪽 암호화된 백업 지원, 백업을 위한 기기 컨디션 지정

클라이언트 측 암호화 백업 및 백업에 필요한 기기 조건 정의 추가

접근성 관련 기능 추가 및 향상

  • 탐색 의미 체계
    • 접근성 창 제목
    • 제목 기반 탐색
    • 그룹 탐색 및 출력
  • 도움말과 전역 작업 등 추가된 편의 작업
  • 창 변경 세부 정보

회전을 고정 및 수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능 추가(시스템바 버튼)

텍스트 관련하여 렌더링 개선, 돋보기, Smart Linkify 등의 기능을 플랫폼에서 지원


Wi-Fi RTT를 이용한 실내 위치추적

Android 9에서는 Wi-Fi Round-Trip-Time(RTT-) 로 알려진 IEEE 802.11mc Wi-Fi 프로토콜 지원.

앱에서 실내 위치 추적에 활용 가능.

하드웨어 지원이 되는 Android 9 기기는 RTT API를 사용하여 인근한 RTT 가능 Wi-Fi AP 까지의 거리를 측정할 수 있음. (위치 서비스 사용 설정되어 있어야 하고 앱에서 ACCESS_FINE_LOCATION 권한 필요)

RTT를 사용하기 위해 AP와 연결할 필요 없음. 기기만 AP와 거리를 측정할 뿐 AP에는 정보가 없음.

3개 이상의 AP의 거리를 측정하는 경우 약 1~2미터 내의 오차로 기기 위치를 측정할 수 있음.

이런 정확도를 이용하여 건물 내 탐색 및 미세 위치 기반 서비스 등의 새로운 경험 구현 가능함.

디스플레이 컷아웃 지원

Android 9에서는 카메라와 스피커를 위한 디스플레이 컷아웃이 포함된 edge-to-edge 스크린 지원함.

DisplayCutout 클래스를 사용하여 내용을 표시하지 않는 영역의 위치와 모양을 찾을 수 있음.

새 윈도우 레이아웃 속성인 layoutInDisplayCutoutMode 를 사용하여 기기 컷아웃 주변의 콘텐츠를 배치할 수 있음.

  • LAYOUT_IN_DISPLAY_CUTOUT_MODE_DEFAULT
  • LAYOUT_IN_DISPLAY_CUTOUT_MODE_SHORT_EDGES
  • LAYOUT_IN_DISPLAY_CUTOUT_MODE_NEVER

개발자 옵션에서 디스플레이 컷아웃 시뮬레이션 사용 가능.

Developer options -> Drawing -> Simulate a display with a cutout

알림

향상된 메시지 환경

Android 7.0 (API 24)부터 메시지에 회신하거나 알림에서 직접 텍스트 입력이 가능했음.

Android 9는 다음 기능을 통해 기능을 향상시킴.

  • 단순화된 대화 참여자 지원 : Person 클래스는 대화 참여자 식별에 쓰임. addMessage()와 같은 다른 많은 API는 이제 CharSequence 대신 Person 클래스 사용함. Person 클래스는 Builder 패턴도 지원함.

  • 이미지 지원 : 메시징 알림에 이미지 표시함. 메시지에서 setData()를 사용하여 이미지 표시 가능

    // Create new Person.
    Person sender = new Person()
            .setName(name)
            .setUri(uri)
            .setIcon(null)
            .build();
    // Create image message.
    Message message = new Message("Picture", time, sender)
            .setData("image/", imageUri);
    Notification.MessagingStyle style = new Notification.MessagingStyle(getUser())
            .addMessage("Check this out!", 0, sender)
            .addMessage(message);

  • 초안같은 응답들 저장 : 사용자가 우연히 메시징 알림을 닫으면 앱에서 EXTRA_REMOTE_INPUT_DRAFT를 검색할 수 있음. 이 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답장을 완료할 수 있도록 앱의 텍스트를 미리 채울 수 있음.

  • 그룹대화 식별자 : setGroupConversation()을 사용하여 대화가 그룹인지 식별할 수 있음.

  • 인텐트를 위한 의미론적 동작을 설정 : setSemanticAction() 메서드를 사용하면 mark as readdeletereply 같은 의미론적인 의미를 가진 동작을 부여할 수 있음.

  • 스마트 응답 : 메시징 앱에서 RemoteInput.setChoices() 를 사용하여 일련의 표준 응답을 제공할 수 있음. 

채널 설정, 브로드캐스트 및 알림 일시중지

Android 8.0 에서 알림 채널이 도입되어 각 알림 유형에 대해 사용자가 맞춤 설정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 수 있음.

Android 9에서는 이러한 변경을 통해 알림 채널 설정을 단순화함.

  • 채널 그룹 차단 : 사용자는 앱의 알림 설정에서 전체 채널 그룹을 차단할 수 있음. isBlocked() 메서드로 식별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이 그룹에 있는 채널에는 어떤 알림도 보내지 않음. 앱에서는 getNotificationChannelGroup() 메서드를 사용해 현재 채널 그룹 설정을 쿼리할 수 있음.
  • 새로운 브로드캐스트 인텐트 타입 : Android 시스템은 이제 알림 채널 및 채널 그룹의 차단 상태가 변경되면 브로드캐스트 인텐트를 보냄. 차단된 채널 또는 그룹을 소유한 앱은 이러한 인텐트를 받아 대응할 수 있음.
  • NotificationManager.Policy에는 3가지 Do-Not-Disturb 우선순위 카테고리가 있음.
    • PRIORITY_CATEGORY_ALARMS : 알람의 우선시 함.
    • PRIORITY_CATEGORY_MEDIA : 미디어 및 음성 탐색과 같은 미디어 소스의 사운드를 우선시 함.
    • PRIORITY_CATEGORY_SYSTEM : 시스템 사운드 우선시 함.
  • NotificationManager.Policy에는 시각적 반응을 막는 7가지 Do-Not-Disturb 상수가 있음.
    • SUPPRESSED_EFFECT_FULL_SCREEN_INTENT : 알림이 전체화면 액티비티 실행을 차단.
    • SUPPRESSED_EFFECT_LIGHTS : 알림 라이트 차단.
    • SUPPRESSED_EFFECT_PEEK : 알림이 뷰로 일시적으로 슬라이딩(피킹)하지 못하게 함.
    • SUPPRESSED_EFFECT_STATUS_BAR : 상태표시줄을 지원하는 장치에서 상태표시줄에 알림 표시 차단.
    • SUPPRESSED_EFFECT_BADGE : 배지를 지원하는 기기에서 배지 차단.
    • SUPPRESSED_EFFECT_AMBIENT : 주변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기기의 알림 차단.
    • SUPPRESSED_EFFECT_NOTIFICATION_LIST : 알림표시 나 락스크린과 같이 목록보기 지원하는 기기의 목록보기에 알림 차단.

멀티 카메라 지원 및 카메라 업데이트

2개 이상의 물리적 카메라에서 동시에 스트림에 액세스할 수 있음.

듀얼 프론트나 듀얼-백 카메라를 가진 기기에서는 완벽한 줌, bokeh(흐릿한 효과의 필터), 스테레오 비전같은 기능이 가능함.

초기 캡처 중 지연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추가적인 세션 파라미터가 포함됨.

서페이스 공유는 카메라 클라이언트가 카메라 스트리밍을 시작/정지할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음.

디스플레이 기반 플래시 지원.

앱-레벨 이미지 안정화와 특수 효과를 위한 OIS 타임스탬프 액세스.

멀티 카메라 API는 FULL 또는 LIMITED 기능(카메라 HW 지원 레벨)을 가진 기기를 위해 흑백 카메라를 지원함.

흑백 출력은 YUV_420_888 형식임. Y는 그레이스케일, U(Cb)는 128, V(Cr) 128.

외부 USB/UVC 카메라를 지원하는 기기를 지원함.

드로어블 및 비트맵용 ImageDecoder

이미지 디코딩을 위한 제공되는 ImageDecoder 클래스 도입됨.

BitmapFactory 및 BitmapFactory.Options API 대신 이 클래스 사용 권장.

ImageDecoder는 바이트 버퍼, 파일, URI에서 Drawable 또는 Bitmap을 생성해줌.

이미지를 디코드하려면 createSoource() 호출.

그리고 decodeDrawable() 또는 decodeBitmap()에 ImageDecoder.Source 객체를 전달해 Drawable 또는 Bitmap 생성.

기본 설정을 변경하려면 OnHeaderDecodedListener를 decodeDrawable() 이나 decodeBitmap()에 전달.

ImageDecoder는 알게 된 이미지의 기본 너비와 높이 등을 가지고 onHeaderDecoded()를 호출.

인코드한 이미지가 애니메이션 GIF나 WebP라면, decodeDrawable()이 AnimatedImageDrawable 클래스의 인스턴스인 Drawable을 반환함.

이미지 속성을 설정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음.

  • 디코드한 이미지를 정확한 크기로 조정한다면 etTargetSize()로 대상 dimensions를 전달함. 샘플 사이즈를 통해 이미지를 조정할 수도 있음. 샘플 크기를 setTargetSampleSize()에 직접 전달해야 함.
  • 크기가 조정된 이미지에서 이미지를 자르려면 setCrop()을 호출.
  • 변경가능한 비트맵을 생성하려면, setMutableRequired()에 true를 전달.

ImageDecoder를 사용하여 둥근 모서리나 원형 마스크와 같은 사용자 정의와 복잡한 효과를 이미지에 추가할 수 있음. PostProcessor 클래스의 인스턴스와 함께 setPostProcessor()를 사용하여 원하는 어떤 그리기 명령도 실행하면 됨.

AnimatedImageDrawable을 후-처리하면 애니메이션의 모든 프레임에 적용됨.

애니메이션

Android 9에는 GIF 및 WebP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그리거나 표시하기 위해 AnimatedImageDrawable 클래스가 도입됨.

AnimatedImageDrawable은 렌더링 스레드가 AnimatedImageDrawable의 애니메이션을 구동한다는 것이AnimatedVectorDrawable 와 유사하게 동작함.

렌더링 스레드는 워커 스레드를 사용하여 디코딩함으로 렌더링 스레드의 다른 작업을 방해하지 않음.

이 구현으로 앱은 업데이트 관리나 앱의 UI 스레드의 다른 이벤트를 방해하지 않고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표시함.

AnimatedImageDrawable은 ImageDecoder 인스턴스를 사용하여 디코딩할 수 있음.

private void decodeImage() throws IOException {
    Drawable decodedAnimation = ImageDecoder.decodeDrawable(ImageDecoder.createSource(getResources(), R.drawable.my_drawable));
    if (decodedAnimation instanceof AnimatedImageDrawable) {
        // Prior to start(), the first frame is displayed.
        ((AnimatedImageDrawable) decodedAnimation).start();
    }
}

ImageDecoder 에는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이 있음.

예로 setPostProcessor() 메서드를 사용하여 원 마스크나 둥근 모서리 적용 등 이미지 모양을 수정할 수 있음.

HDR VP9 동영상, HEIF 이미지 압축, 미디어 API

Android 9에서는 HDR(High Dynamic Range) VP9 프로파일 2에 대한 지원기능이 추가됨.

YouTube, Play 무비 그리고 다른 소스들을 HDR 지원 기기들에서 HDR 지원 영화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음.

HEIF (heic) 이미지 인코딩이 플랫폼에 추가됨.

HEIF 스틸 이미지 샘플들은 MediaMuxer 와 MediaExtrator 클래스들에서 지원함.

HEIF는 저장소 및 네트워크 데이터를 아끼기 위해 압축을 향상시킴.

플랫폼에서 지원하므로 백엔드 서버에서 HEIF 이미지를 보내고 사용하기가 쉬움.

공유와 표시를 위해 앱이 데이터 형식과 호환되는지 확인 후 HEIF를 앱의 이미지 저장 형식으로 사용함.

ImageDecoder나 BitmapFactory를 사용하여 jpeg에서 bitmap을 얻고

HeifWriter를 사용하여 YUV, 바이트 버퍼, Surface에서 HEIF 스틸 이미지를 쓸 수 있음.

Media metrics는 AudioTrackAudioRecord 그리고 MediaDrm 클래스들로부터 사용할 수 있음.

MediaDRM 클래스에 메서드 추가하여 메트릭, HDCP 레벨, 보안 레벨 그리고 세션 수를 얻고,

보안 레벨과 보안 정지에 대한 제어 기능을 추가함.

AAudio API에 사용, 콘텐츠 타입 그리고 입력 사전설정을 위한 AAudioStream 속성이 포함됨.

이 속성들을 사용하여 VoIP나 캠코더 앱에 맞게 조정된 스트림을 만들 수 있음.

효과를 포함할 수 있는 서브 믹스를 가진 AAudio 스트림을 연결하도록 SessionID를 설정할 수 있음.

DynamicsProcessing을 위한 AudioEffect API를 포함함.

이 클래스는 채널 기반 오디오 효과를 만들 수 있음.

(이퀄라이제이션, 멀티밴드 압축 그리고 리미터를 포함한 다양한 타입의 여러 단계로 구성됨)

밴드와 활성 스테이지의 수는 구성이 가능하며, 대부분의 파라미터들은 실시간으로 제어 가능함.

JobScheduler의 데이터 비용 민감도

Android 9에서부터 JobScheduler는 통신 사업자가 제공한 네트워크 상태 신호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관련 작업을 개선함.

작업은 예상 데이터 크기, 신호 프리 페치 선언하고 자세한 네트워크 요구사항 지정할 수 있음.

JobScheduler는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작업을 관리함.

예를들어 네트워크 신호가 혼잡할 경우 JobScheduler는 대규모 네트워크 요청을 지연시킴.

고정 요금제 네트워크의 경우에는 JobScheduler는 프리 페치 작업을 동작하여 헤드라인 프리페치 같은 사용자 환경을 개선할 수 있음.

작업을 추가할 때 setEstimatedNetworkBytes()setPrefetch() 그리고 setRequiredNetwork()를 사용하여 JobScheduler가 올바르게 작업을 처리하도록 해야 함.

작업이 실행되면 JobParameters.getNetwork()가 반환한 Network 객체를 사용해야 함.

그렇지 않으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하는 기기의 기본 네트워크를 사용되어 의도하지 않은 데이터 사용이 발생함.

Neural Networks API 1.1

Neural Networks API는 Android 8.1에서 도입되었으며, Android 9에서는 API를 확장하고 개선함.

  • 요소별 수학 연산
    • ANEURALNETWORKS_DIV
    • ANEURALNETWORKS_SUB
  • 배열 연산
    • NEURALNETWORKS_BATCH_TO_SPACE_ND
    • ANEURALNETWORKS_SPACE_TO_BATCH_ND
    • ANEURALNETWORKS_SQUEEZE
    • ANEURALNETWORKS_STRIDED_SLICE
    • ANEURALNETWORKS_TRANSPOSE
    • ANEURALNETWORKS_PAD
    • ANEURALNETWORKS_MEAN

알련진 이슈 : ANEURALNETWORKS_TENSOR_QUANT8_ASYMM 텐서를 Android 9 이상에서 사용할 수있는 ANEURALNETWORKS_PAD 작업에 전달하면 NNAPI의 출력이 TensorFlow Lite와 같은 상위 수준 머신러닝 프레임워크의 결과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 문제가 해결 될 때까지 ANEURALNETWORKS_TENSOR_FLOAT32만 전달해야 함.

ANEURALNETWORKS_TENSOR_FLOAT32를 IEEE 754 16 비트 부동 소수점 형식의 범위와 정밀도로 계산할지 여부를 지정할 수있는ANeuralNetworksModel_relaxComputationFloat32toFloat16()이 API에 새 기능으로 추가됨.

자동 완성 프레임워크

폼 작성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동완성 서비스가 구현할 수 있는 여러 개선사항이 소개됨.

보안기능 향상

아래와 같은 보안 기능이 도입됨.

Android Protected Confirmation

Android 9 이상을 실행하는 지원 기기는 Android Protected Confirmation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

이 워크플로를 사용시 앱은 사용자에게 짧은 성명서를 승인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를 표시함.

이 성명서를 통해 앱에서 사용자가 결제와 같이 중요한 거래를 완료하기를 원하는지를 재확인할 수 있음.

만약 사용자가 성명서를 수락하면 Android Keysotre는 HMAC(Keyed-Hash Message Authentication Code)로 보호되는 암호화 서명을 받아서 저장함. Android Keystore가 메시지의 유효성을 확인한 후 앱은 신뢰할 수 있는 실행 환경(trusted execution environment, TEE)의 trustedConfirmationRequired에서 생성된 키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수락한 메시지에 서명할 수 있음. 서명은 매우 높은 신뢰성으로 사용자가 성명서를 보았고 그것에 동의했음을 나타냄.

주의 : Android Protected Confirmation은 사용자에게 보안 정보 채널을 제공하지 않음. 앱은 Android 플랫폼이 제공하는 것 이상의 기밀유지 보장을 할 수 없음. 특히, 이 워크플로를 사용하여 사용자 기기에 일반적으로 표시하지 않는 중요 정보를 표시하지 말아야 함.

통합 생체인식 인증 다이얼로그

Android 9에서는 시스템이 앱 대신 생체 인식 다이얼로그를 제공함.

이 기능은 표준화된 모양, 느낌 그리고 다이얼로그 위치를 생성하여 사용자가 신뢰할 수 있는 생체 인식 검사기에 대해 인증하고 있다는 확신을 줌.

앱이 FingerprintManager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지문인식 다이얼로그를 표시하는 경우 BiometricPrompt를 사용하도록 대신함. BiometricPrompt는 시스템에 의해 인증 다이얼로그를 표시함. 또한 사용자가 선택한 생체 인식 타입에 맞게 동작을 변경함.

참고 : 앱에서 BiometricPrompt를 사용하기 전에 hasSystemFeature() 메소드를 사용하여 기기가 FEATURE_FINGERPRINT, FEATURE_IRIS 또는 FEATURE_FACE를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함.

기기가 생체 인증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createConfirmDeviceCredentialIntent() 메소드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의 PIN, 패턴 또는 비번을 확인할 수 있음.

하드웨어 보안 모듈

Android 9 이상이 동작하는 지원 기기에서는 하드웨어 보안 모듈에 있는 (Keymaster HAL 구현체인) StrongBox Keymaster가 있을 수 있음. 모듈에는 다음이 포함됨.

  • 자체 CPU
  • 안전한 저장장치
  • 순수 난수 생성기
  • 패키지 변조 그리고 앱의 권한 없는 사이드 로딩을 예방할 수 있는 매커니즘

StrongBox Keymaster에 저장된 키를 확인할 때 시스템은 신뢰할 수 있는 실행 환경(TEE)에서 키의 무결성으로 확증함.

Keystore로 키 가져오기 보호

Android 9은 ASN.1로 인코딩된 키 형식을 사용하여 함호화된 키를 Keystore로 안전하게 가져오는 기능을 추가함.

Keymaster가 Keystore에 있는 키를 암호화 해제하므로, 키의 내용이 결코 기기의 호스트 메모리에 일반 텍스트로 나타나지 않음.

참고 : 이 기능은 Keymaster 4 이상과 함께 제공되는 기기에서만 지원함.

키 순환을 포함한 APK 서명 구성표

APK 서명 스킴 v3 지원이 추가됨.

이 스킴에서는 각 서명 인증서의 서명 블록에 순환 증명 레코드를 포함할 수 있는 옵션이 있음.

이 기능은 APK 파일의 과거 서명 인증서를 현재 서명된 것에 연결하여 앱에 새 서명 인증서로 서명이 가능함.

참고 : Android 8.1(API 27) 이하 기기에서는 서명 인증서 변경을 지원하지 않음.

앱의 최소 SDK 버전이 27 이하인 경우 이전 서명 인증서를 사용하여 새 서명으로 앱에 서명해야 함.

잠금 해제된 기기에서만 키 복호화를 허용하는 옵션

Android 9에서는 unlockedDeviceRequired 플래그가 도입됨.

이 옵션은 키를 사용하여 사용 중인 데이터나 저장된 데이터의 암호 복호화를 허용하기 전에 키 저장소에서 화면의 잠금을 해제해야 하는지 여부를 결정함.

이러한 유형의 키는 상태 데이터 또는 기업 데이터와 같이 중요한 데이터를 디스크에 저장하기 위해 암호화하는데 적합함.

이 플래그는 사용자가 폰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한 경우 장치가 잠긴 동안엔 데이터를 복호화할 수 없다는 높은 확신을 제공함.

참고 : unlockedDeviceRequired 플래그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암호화와 서명 확인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음.

이 플래그는 장치가 잠금 해제될 때 데이터의 복호화만 방지함.

장치가 잠긴 상태에서 키를 안전하게 해독하려면 setUnlockedDeviceRequired() 메서드에 true를 전달하여 플래그를 활성화시킴.

이 단계 완료 후 사용자의 화면이 잠길 때 데이터의 암호를 해독하거나 서명하려는 모든 시도가 실패함.

잠긴 기기는 액세스하기 전에 PIN, 암호, 지문 또는 다른 신뢰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함.

레거시 암호화 지원

Keymaster 4가 실린 기기는 Triple Data Encryption Algorithm(Triple DES)이 지원됨.

앱이 Triple DES가 필요한 레거시 시스템과 상호 운용되는 경우 민간함 자격 증명을 암호화할 때 이 유형의 암호를 사용.

Android 백업

백업과 복원과 관련된 새 기능과 개발자 옵션 추가됨.

클라이언트 측 암호화 백업

클라이언트 측 비밀로 안드로이드 백업 암호화를 지원.

다음의 조건이 충족시 자동으로 사용됨.

  • 사용자가 Android 9 이상을 사용하여 백업을 활성화함.
  • 사용자가 잠금을 해제하기 위해 PIN, 패턴, 암호가 필요한 기기의 화면 잠금을 설정함.

이 개인 정보 보호 수단을 활성화하면 사용자의 기기에서 만든 백업에서 데이터를 복원을 위해 기기의 PIN, 패턴, 암호가 필요함.

백업에 필요한 기기 조건 정의

앱 데이터에 민감한 정보나 환경 설정이 포함시, 사용자의 백업이 포함된 앱의 데이터 아래 기기 컨디션을 정의할 수 있음.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측 암호화가 활성화 되어있는거나 로컬 기기에서 기기로 전송이 일어나는 것같은)

접근성

탐색 의미 체계

Android 9에는 접근성 서비스, 특히 스크린 리더가 화면의 한 부분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쉽게 정의하는 속성 추가. 이 속성은 시각 장애가 있는 사용자가 빠르게 앱 UI의 텍스트를 빠르게 이동하고 선택하는 것을 도와줌.

ex) 쇼핑 앱에서 스크린 리더가 모든 항목을 읽지 않아도 다음 카테고리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줌.

접근성 창 제목

Android 8.1 (API 27) 이하에서는 접근성 서비스가 화면의 특정 창을 업데이트한 시점을 항상 결정할 수 있지 않음.

(Activity가 Fragment를 바꿀 때와 같은 경우)

창은 논리적 그룹으로 이루어졌고 시각적으로 관계된 UI 요소로 구성됨.

Android 9에서는 접근성 창 제목 또는 개별적으로 식별 가능한 제목을 제공할 수 있음.

창에 액세스 가능한 창 제목이 있을 경우 접근성 서비스가 창 변화시 보다 자세한 정보를 받음.

이 기능을 통해 서비스는 UI에서 무엇이 변경되었는지에 대한 보다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받음.

창 제목을 지정하려면 android:accessibilityPaneTitle 속성을 사용.

setAccessibilityPaneTitle() 을 사용하여 런타임에서 바뀌는 UI 창의 제목을 업데이트할 수 있음.

(예를 들어 Fragment 객체의 콘텐츠 영역에 제목을 제공할 수 있음)

제목 기반의 탐색

앱이 논리적 표제를 포함한 텍스트 콘텐츠를 표시하는 경우, 해당 View 인스턴스의 android:accessibilityHeading 속성을 true로 설정.

이 표제들을 추가하면 사용자가 다음 표제로 직접 이동할 수 있는 접근성 서비스가 허용됨.

모든 접근성 서비스는 이 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UI 탐색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음.

그룹 탐색 및 출력

스크린 리더는 보통 android:focusable 속성을 사용하여 ViewGroup 또는 View 객체의 모음을 단일 유닛으로 읽어야 하는 시점을 판별해옴. 사용자는 뷰가 서로 논리적으로 관련되어 있음을 이해할 수 잇었음.

Android 8.1 이하에서는 ViewGroup 내에 있는 각 View 객체를 포커스 가능하지 않은 것으로 표시하고, ViewGroup 자체는 포커스 가능한 것으로 표시해야 함. 이러한 배치에서는 View 의 일부 인스턴스가 `포커스 가능`으로 표시되었으며, 이로 인해 키보드 탐색이 더욱 번거롭게 됨.

Android 9부터는 View 객체를 `포커스 가능`으로 만들 경우 원치 않는 결과가 나올수 있는 상황에서 android:focusable 속성 대신 android:screenReaderFocusable 속성을 사용. 스크린 리더는 android:screenReaderFocusable 나 android:focusable을 true로 설정한 모든 요소에 포커스를 둠.

편의 작업

Android 9에서는 사용자를 대신해 편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지원이 추가됨.

도움말과의 상호작용

접근성 프레임워크에 추가된 기능을 사용하여 앱UI의 도움말에 액세스할 수 있음.

도움말 텍스트를 읽으려면 getTooltipText()를 사용.

View 인스턴스에 지시하려면 ACTION_SHOW_TOOLTIP 및 ACTION_HIDE_TOOLTIP을 사용

추가된 전역 작업

Android 9에서는 AccessibilityService 클래스에서 ㄷ 가지 추가 기기 작업을 위한 지원이 제공됨.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각각 GLOBAL_ACTION_LOCK_SCREEN 및 GLOBAL_ACTION_TAKE_SCREENSHOT 액션을 사용하여 기기를 잠그고 스크린 샷을 찍을 수 있음.

창 변경 세부정보

Android 9에서는 앱이 여러 창을 동시에 다시 그릴때 업데이트를 더욱 쉽게 추적할 수 있음.

TYPE_WINDOWS_CHANGED 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 getWindowChanges() API를 사용하여 창이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판별할 수 있음.

여러 창이 업데이트 되는 경우 각 창은 자체 이벤트 집합을 생성함.

getSource() 메서드는 각 이벤트와 관련된 창의 루트 뷰를 반환함.

앱에서 View 객체에 대해 접근성 창 제목을 정의한 경우 서비스는 앱 UI가 언제 업데이트 되는지 식별할 수 있음.

TYPE_WINDOW_STATE_CHANGED 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 getContentChangeTypes() 에 의해 반환되는 유형을 사용하여 창이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판별할수 있음.

ex) 프레임워크에서 창에 새로운 제목이 있거나 창에 새로운 제목이 있거나 창이 사라진 경우를 감지할 수 있음.

회전

원치 않는 회전을 없애기 위해 기기 위치가 바뀌더라도 방향이 고정되는 모드를 추가함.

필요시 사용자가 시스템 바의 버튼을 눌러 수동으로 회전을 트리거할 수 있음.

앱에 대한 호환성의 영향은 대부분 최소한임.

그러나 사용자 회전 기본설정이 항상 세로모드로 설정된 경우 앱에 맞춤형 회전 동작이 있거나 이상한 화면 방향 설정이 사용된다면 새로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음.

권장하는 방법은 앱의 모든 주요 액티비티에서 회전 동작을 살펴보고 확인하는 것임.

텍스트

Android 9 은 다음과 같은 텍스트 관련 기능을 플랫폼으로 가져옴.

  • Precomputed Text : PrecomputedText 클래스는 보다 빨리 필요한 정보를 계산하고 캐시할 수 있게 함으로써 텍스트 렌더링 성능을 향상시킴. 이 클래스를 사용하면 앱이 메인 스레드를 벗어나 텍스트 레이아웃을 수행하도록 할 수 잇음.
  • Magnifier : Magnifier 클래스는 돋보기 API를 제공하는 플랫폼 위젯으로 모든 앱에서 일관된 돋보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줌.
  • Smart Linkify : Android 9 에서는 TextClassifier 클래스가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선택된 텍스트에서 엔티티를 식별하고 액션을 제안하도록 개선됨. TextClassifier의 기능은 Linkify 클래스의 기능을 대체함. ex) 사용자가 전화 번호를 선택했다는 사실을 앱이 알아차릴 수 있음.
  • Text Layout : 여러가지 메서드와 속성으로 UI 디자인을 더 쉽게 구현할 수 있음. TextView 참조문서 참고.

DEX 파일의 ART AOT(Ahead-Of-Time) 변환

Android 9 이상이 실행되는 기기에서는 ART(Android RunTime) AOT(ahead-of-time) 컴파일러가 앱 패키지에 잇는 DEX(Dalvik Executable) 파일을 더 콤팩트한 표시로 변환하여 압축된 DEX 형식 파일로 더욱 최적화함.

앱이 더 빠르게 시작하고 디스크 공간과 RAM을 덜 소비하게 됨.

특히 디스트 I/O 속도가 느린 저사양 기기에 도움이 됨.

온디바이스 시스템 추적

Android 9 에서는 기기에서 시스템 트레이스를 기록 후 이 기록에 대한 보고서를 개발팀과 공유할 수 있음.

이 보고서는 HTML 을 비롯한 여러 형식을 지원함.

이런 트레이스를 수집함으로써 앱의 프로세스 및 스레드와 관련된 타이밍 데이터를 캡처하고 전체적으로 중요한 다른 유형의 기기 상태도 불 수 있음.

참고 : 트레이스를 기록하기 위해 코드를 계측할 필요는 없지만, 이를 실행해보면 앱 코드의 어떤 부분이 스레드 장애 또는 UI 버벅거림의 원인이 될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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