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for Mobile I/O RECAP 2018 (03)

03. Keynote. 모바일 개발자를 위한 I/O 2018: Android의 새로운 기능 소개

  • 발표자 :

    Sean McQuillan (Developer Advocate Android, Google) Hadi Hariri (VP of Developer Advocacy, Jetbrains) Benjamin Frenkel (Product Manager, Google)

  • 발표자료 :

    Andrioid에서 개발자들은 무엇을 더 할 수 있을까요? 개발자에게 더욱 많은 것들을 가능하게 하는 Android 플랫폼의 새롭고 흥미진진한 최신 기능을 총정리해드립니다.

Android App Bundle

App Size를 줄이는 것은 중요함. (100 MB 이상의 앱의 설치율은 30% 정도 떨어짐)

Android App Bundle을 사용하여 동적 기능 모듈(dynamic feature modules)을 앱에 추가함.

Android Studio에서 개발자가 임의의 기기에 대해 앱에 필요한 모든 것, 즉 모든 언어, 모든 기기 화면 크기, 모든 하드웨어 아키텍처가 들어 있는 App Bundle 빌드

사용자가 해당 앱을 다운로드하는 시점에 Dynamic Delivery로 사용자의 기기와 일치하는 코드와 리소스만 전달

Kotlin

Most importantly, 95% of developers tell us they are very happy with using Kotlin for their Android development. And, the more developers use it, the more that number rises. The number of Play Store apps using Kotlin grew 6x in the last year. 35% of pro developers use it, and that number is growing each month.

https://android-developers.googleblog.com/2018/05/google-io-2018-whats-new-in-android.html

Kotlin 사용자 95%가 매우 만족한다는 응답을 했으며, 프로 개발자의 35%가 Kotlin을 사용 중이라고 함.

추가로 미국, 중국, 인도 순으로 Kotlin을 많이 사용 중임.

Kotlin 사용자 절반은 다른 언어에서 넘어왔으며, 중기업 이상 20% 이상은 Kotlin으로 전환하였다고 함.

Kotlin은 Mobile, Web Backend, PC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음.

속도 개선, 지원 툴, 언어(coroutine), 멀티플랫폼(Kotlin JVM/JS/Native) 등으로 진행 중.

Innovative distribution

App Bundle

최근의 앱들은 글로벌 서비스 지원을 위한 언어팩이나 다양한 기능 지원으로 앱 사이즈가 커지고 있음.

하지만 앱 사이즈가 커질수록 앱 설치율은 떨어짐.

이에 App Bundle로 Dynamic Delivery 지원할 예정.

Google Play Instant

게임도 모두 지원하며, 게임의 경우 비교 분석에 적합함.

게임의 경우 미니게임, 튜토리얼보다 난이도 있는 체험, 경험 못한 레벨 체험 등을 지원할 수도 있음.

Google Play, SNS, 배너 등에서도 체험 가능함.

적용 사례로는 캔디크러시와 배틀로얄 등.

지원
  • 4MB 제한 -> 10MB 제한
  • 다운로드 프로그레시브 지원
  • 유니티 라이브러리 지원 (10MB 제한과 별도로)
  • 코코스 지원 예정
  • Record -> Refactor 메뉴로 지원

Develop Faster

Android Architecture Components

Android Jetpack (하위호환 가능, 95% 기기 지원)
  • Backwards compatibility
  • Less Boilerplate
  • 등등

Android Studio 3.2 Canary

Emulator 스냅샷 지원으로 구동속도 개선 등등

Increasing Engagement

Android Slices

앱의 일부 인터페이스만 안드로이드 인터페이스 어디에든 나타나게 함.

App Actions

Google 검색 앱, Play Store, Google 어시스턴트, 런처와 같은 여러 Google 및 Android 화면에서 사용 현황과 관련성을 기준으로 App Actions가 사용자에게 표시

actions.xml에 내용 추가하면 됨.

Q&A

Q : RPG 게임에도 Instant App이 도움이 될까?

A : Yes. 사전등록, 미니게임 또는 친구추가, 길드초대 등 유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음.

Q: 인디 게임도 Instant App이 도움이 될까?

A : Yes. 인디게임에 더 필요할 듯. 무료나 프리미엄 등 모든 게임 지원함.

Q : Kotlin 사용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은?

A : boiler pate 코드가 안 생김. 약 40% 코드 줄어듬. 효율적이고 스마트하게 행복하게 일할 수 있음. 진짜임.

Q : 안드로이드 제트팩이 코틀린과 100% 호환 가능한가?

A : 완벽히 지원함.

Q : HTML 5 에도 Instant App 지원이 가능한가?

A : Instant App의 원래 취지는 네이티브 요소를 웹의 편리함으로 가져오자는 취지였음. 취지에는 안맞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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