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구글플레이를 통한 APK 업로드가 무조건 오류가 떨어지는 사례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국내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중 안드로이드 개발자 방에서도 이로 인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았었죠.

이에 대한 원인은 아직 정확히 못찾아봤는데요. 사람들은 아래 기사의 장애들로 인한 여파로 보는 것 같았습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366&aid=0000429027


어쨋든 배포를 해야하는 개발자들에겐 큰 재앙같은 소식이었죠.

그나마 구글 쪽 문제였다는 걸 공유하고 받은 사람들은 구글 탓이라도 하였겠지만,

그런 소식을 못받은 사람들은 APK 에서 원인을 찾으려 삽질을 했을 수도 있겠죠.


구글에서는 자사 서비스의 상태를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는 있습니다.


https://www.google.com/appsstatus#hl=ko&v=status


다만 구글 플레이는 없는 것 같아 문제는 여전하죠.

그래서 구글에서 직접 고지하는 건 아니지만 이런 장애 소식을 알려주는 곳이 있나 찾아보다가 아래 링크를 찾았습니다.


https://downdetector.com/status/google-play


구글 플레이에 장애 발생시 유저들이 그 장애에 대해 보고하는 사이트 같았습니다.

여기서 그래프 및 댓글들로 구글 플레이에 장애가 있는지 여부를 참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의심이 될때 한번씩 찾아봐야겠습니다.



+ Recent posts